국립중앙박물관에서 옻칠의 역사를 찾아보세요

고려(918-1392) 국화 장식이 있는 삼박자 모양의 상자 [NATIONAL MUSEUM OF KOREA]

ஒட்டில், 또는 바니시 코팅 래커 기술, 최고의 장인 정신을 사용합니다.

주스를 모으고 옻칠을 다듬는 데 몇 달이 걸립니다. 그런 다음 그릇이나 가구와 같은 나무 물체를 코팅하는 과정은 옻칠 위에 다시 칠하고 건조시킨 다음 다른 레이어를 적용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마호가니 나무에서 자란 수액으로 목공예품을 코팅하는 이 전통적인 기술은 아름답고 반짝이는 단단한 완제품으로 오랫동안 존경받아 왔습니다. 특히 조선시대(1392-1910)에 오트밀로 만든 목공예품은 해충, 물, 습기에 강해 수요가 많았다.

플라스틱에서 스테인리스 스틸 및 유리에 이르기까지 목재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이 등장하면서 래커 소재는 점차 지지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관람객들이 전시회를 관람하고, "옻칠, 아시안 옻칠 전문업체," 서울 중앙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YONHAP]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정부의 아시아 거인의 외투’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다. [YONHAP]

국립중앙박물관은 이 사라져가는 전통공예를 조명하기 위해 특별전 ‘옷칠, 동양칠기’를 기획했다.

오트밀 기법은 한국, 중국 및 일본 전역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전시 참관인 노남희 씨에 따르면 옻칠이 처음 발명된 시기를 보여주는 옻칠 모형은 많지 않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옻칠 기념물은 기원전 3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번 전시회는 3개국 263점의 옻칠 공예품을 선보이며 각 나라의 고유한 지역 및 지역 특성에 맞게 옻칠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오트밀을 공예품으로 생각할 때 빨간색 항목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모든 여성이 갖고 싶어하는 아름다운 엄마의 진주 보석함은 한국의 옻칠 공예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조선 중기(1392-1910) 의상을 담는 나전 상자 [JOONGANG ILBO]

조선 중기(1392-1910) 의상을 담는 나전 상자 [JOONGANG ILBO]

이 병에 따르면 한국, 중국, 일본은 통합 신라(668-935)까지 동일한 옻칠 문화를 공유했지만 이후 고유한 스타일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자개상감칠이 고려(918-1392) 시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반면, 일본은 나라시대(710-784) ) 창건. 중국의 독특한 옻칠 기법을 “조”라고 하며, 조밀한 추출물 층으로 디자인을 조각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옻칠 공예품을 만드는 장인의 영상 [YONHAP]

옻칠 공예품을 만드는 장인의 영상 [YONHAP]

전시는 4개의 섹션으로 나뉘며 방문객들은 연대순으로 만들어진 일련의 옻칠 공예품을 둘러봅니다.

첫 번째 ‘칠기의 만남’은 옻칠이 무엇인지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관람객들은 이곳에 설치된 영상을 통해 옻칠공예품의 제조과정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있는 조각들은 장기간의 준비와 반복적인 노력이 필요한 복잡한 제조 공정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옻칠 꾸미기”에서는 다양한 옻칠을 볼 수 있습니다.

정제 옻칠은 처음에는 무색이지만 목재 제품에 사용하면 갈색으로 변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적갈색은 산화철이나 구리-적색 안료가 첨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노아는 “그 다음 두 가지 색을 사용하여 그림과 무늬를 그려서 칠기를 장식했다. 특히 상원 다회리 유적에서 출토된 한국의 칠기와 한 시대의 중국 칠기가 이러한 기법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새와 구름 모양의 음식은 중국의 한 왕조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SHANGHAI MUSEUM]

새와 구름 모양의 음식은 중국의 한 왕조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SHANGHAI MUSEUM]

벼루 상자는 일본의 19세기 에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NATIONAL MUSEUM OF KOREA]

벼루 상자는 일본의 19세기 에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NATIONAL MUSEUM OF KOREA]

다른 나라의 옻칠 공예품의 독특한 특성은 세 번째 “지역 특성 계시”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난해 귀국한 이후 처음으로 고려시대의 ‘국화 장식이 달린 삼엽충 모양의 밀폐 상자’가 전시된다. 박물관에 따르면 정부는 2020년 “이 귀중한 한국 문화재를 일본에서 매입했다”고 밝혔다.

“이 시대의 특징은 장인들이 자개를 얇은 조각으로 자르고 몇 가지 패턴 패턴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라고 Noah가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옻칠을 장식하기 위해 금속 와이어와 거북이 껍질과 같은 다른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상원 타회리에서 발굴한 받침접시 [GIMHAE NATIONAL MUSEUM]

상원 타회리에서 발굴한 받침접시 [GIMHAE NATIONAL MUSEUM]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중국산 칠기 조각품 3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그들은 상하이 박물관에서 여기로 여행했습니다.

옻칠 제품은 태국, 베트남, 미얀마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Noah는 한국과 베트남의 진주 박힌 옻칠의 차이를 보는 것이 흥미롭다고 말합니다.

마지막 섹션인 “경계를 넘어”는 영역과 클래스를 넘어 몬스터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조선 초기부터 중기까지 귀족들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칠기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 서민들의 삶에 어떻게 스며들기 시작했는지를 보여준다.

전시는 2022년 3월 20일까지 진행됩니다.

By 임승혜 [[email protected]]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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