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첨단 기술 무역을 둘러싼 미국과의 마찰 증가에 불만

한국, 첨단 기술 무역을 둘러싼 미국과의 마찰 증가에 불만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의 갑작스러운 한국 전기차 보조금 철회가 미국에 대한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서울은 한국에서 현대가 만든 전기차가 미국의 핵심 기후, 조세 및 지출법인 디플레이션법에 따른 관대한 소비자 세금 공제에서 제외되는 것에 분노한다.

이 분노는 중국과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전기 자동차와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 기술 부문의 국내 생산을 늘리려는 워싱턴의 노력이 미국 동맹국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안덕근은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정의선 미국 사장 겸 현대자동차 회장이 회사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 제조 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55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을 때인 5월 조 바이든의 한국 방문을 회상했다. 미국에서.

안 교수는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정 위원장, 감사합니다. 국제무역법. 바이든의 방문 전.

“그리고 이 새로운 법안이 통과되고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했을 때, [it became clear that] 그 기관은 차별을 받고 있으며, 이 상황은 정서적, 정치적 결과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안덕균 산업통상자원부 “유사한 보복조치로 문제 더 악화시키고 싶지 않다” © 한국 통상부

지난 달 Biden이 서명한 인플레이션 감소법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조립된 전기 자동차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현대의 조지아 공장은 2025년까지 생산을 시작하지 않을 예정이어서 그때까지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안 대표는 “현재 안건을 바탕으로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현대차에 큰 문제를 일으켰다”며 “많지 않다”고 말했다. [US] 하원의원과 상원의원은 IRA의 모든 세부 사항을 완전히 알고 있었습니다.

안 대표는 미국 관리들이 현대차의 곤경을 인정하고 한국 측과 함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긍정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을 열어둔 한국의 입장을 거듭 강조한 안 의원은 “유사한 보복 조치로 문제를 악화시키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상황이 더 극단적이면 우리도 유연합니다.”

안 장관은 첨단 제조 능력을 중국 반도체 시설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미국의 제한에 대해 한미간 이견을 인정했다.

안 의원은 최근 미국 연방기금 수혜국이 중국에서 첨단 칩 생산능력을 10년 동안 확장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금지하는 최근 통과된 칩법(Chips Act)을 인용해 “우리 반도체 업계는 요즘 미국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해 우려가 많다”고 말했다. . .

“물론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하이엔드 반도체 제품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를 공유합니다. [that they could be]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용도와 관련이 없는 반도체 제품은 거의 없으며, 우리는 이것이 일반적인 상업적 목적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미국 정부가 이전에 매우 일반적인 상업 지역에 도달하려고 시도하는 회색 영역에 있으며, 한국 정부는 때때로 분계선에 대해 이견이 있습니다.”

많은 수출 지향 국가와 마찬가지로 한국도 미국과 중국 간의 심화되는 경쟁에 점점 더 휘말리고 있습니다.

안 대표는 “다른 많은 나라의 기업들처럼 한국 기업들도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기업에 대한 자의적 간섭” 정책과 “이중 순환” 수입 대체 정책은 외국 기업이 중국에 대한 노출을 줄이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는 10년에 걸쳐 한국과 중국 간의 “무역 구조”가 “변형”될 것이며 민감한 기술의 이전이 점점 더 규제됨에 따라 가치 사슬을 상승시킬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어쩌면 교역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안은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저가 상품의 무역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반면 고급 기술적으로 진보된 제품의 무역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는 한국이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 및 유럽 연합과의 관계를 확대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안 장관은 한국과 중국이 일본과의 3자 FTA 가능성에 관심을 갖고 있는 반면 일본의 역사적 한반도 점령을 둘러싼 한국과의 해결되지 않은 정치적 긴장에 대한 일본의 반대 때문에 이러한 노력이 방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일본의 반대가 한국이 미국이나 중국을 포함하지 않는 아시아태평양 무역협정인 포괄적이고 점진적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rans-Pacific Partnership)에 가입하려는 시도를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안 장관은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주제이며 우리가 이러한 외교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우리와 대화하기를 매우 꺼리는 일본을 제외한 모든 CPTTP 회원국과 이미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은 여전히 ​​완강하다”고 말했다.

비디오: 자동차, 회사, 국가: 전기 자동차를 향한 경주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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