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는 한국의 오랜 우정 덕분에 최고의 전기차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조지아는 한국의 오랜 우정 덕분에 최고의 전기차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지난 5월 조지아주에서 발표한 대규모 경제 개발 프로젝트 그 역사에서 현대와 계약을 맺어 55억 4천만 달러의 전기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 공장을 항구 도시 사바나 근처에 건설했습니다.

8,1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을 약속하는 이 거래는 성장하는 미국 전기 자동차(EV) 산업의 주요 허브로서의 미국 남동부의 위치를 ​​공고히 합니다.

그러나 가장 정교한 비즈니스 분야 중 하나인 계약은 수십 년의 조지아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거의 40년 전에 정부는 시장 지향적인 정부 산업 정책 방향으로 개방된 경제를 선호하는 사무실을 서울에 설립했습니다.

1985년의 결정이 결실을 맺는 데 10년 이상이 걸렸지만(1996년에 한국의 대기업 SK 그룹은 애틀랜타 동쪽에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주 전역의 도시가 이제 투자의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아시아 경제 강국과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사이의 다리.

FT 소유 정보 제공업체 fDi Markets에 따르면 한국은 현재 조지아주에서 발표된 외국인 직접 투자 프로젝트에서 125억 달러로 2위인 일본의 거의 두 배인 125억 달러의 조지아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한국 기업들의 이러한 공약은 미국의 다른 어떤 주보다도 많은 29,000개의 일자리를 조지아에서 창출했습니다.


그래도 현대차는 조지아의 한인 유입은 2005년 기아자동차가 웨스트포인트라는 작은 마을에 10억 달러 규모의 제조 공장을 발표하면서 기아빌이라는 별명을 얻었을 때 탄력을 받았습니다. 이 공장은 산업화 이후 실업으로 큰 타격을 입은 이전 섬유 허브에 2,500개의 일자리를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최근 현대 공장의 공급업체를 모집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팻 윌슨 조지아 경제개발국장은 “한국이 이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투자자 국가가 된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10억 달러의 추가 투자를 유치할 것입니다.

미국 선벨트 지역의 다른 주요 경제국과 마찬가지로 조지아에는 낮은 법인세, 최고의 대학, 미국 최대 공항 및 해운 항로에 대한 접근성 등 많은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기업과 한국의 조지아 관리 사이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정치적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주정부와 지방 정부가 수십 년에 걸친 노력(숙련된 인력 창출을 목표로 하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 포함)을 통해 한국인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다국적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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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 개발의 중요성과 이를 위해 주정부가 해온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라고 조지아주에서 기아의 사람 및 문화 담당 이사인 Rick Douglas가 말했습니다. 기아는 재산세 감면, 맞춤형 직원 교육 센터, 도로 및 인프라 개선을 포함한 투자에 대해 조지아로부터 4억 1천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받았습니다.

조지아의 한국 투자 성공은 세계 경제에서 자본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외국인 투자 유치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했던 주정부 및 현지 미국 관리들에게 모범이 되었습니다.

기아 거래에 대해 광범위하게 저술한 La Trobe 대학의 Timothy Minchin 교수는 조지아가 제공한 인센티브가 투자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유일한 요인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당시 조지아의 공화당 주지사였던 소니 퍼듀는 2003년 기아와 구애를 시작했고 안병모 기아 임원과 개인적인 관계를 발전시켰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미시시피에서 10억 달러 인센티브 패키지를 거부하고 조지아를 선택하기 전에 이웃 주에서 사이트를 스카우트했습니다.

Minchin은 “이 거래는 개인 관계에 관한 것이며 사람에 관한 것이며 돈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썼습니다.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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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son은 이러한 개인적인 관계가 현대의 투자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기아차 방문 이후 최소 44개 한국 공급업체가 기아로 이주했다. 2012년 발효된 2007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도 진입장벽을 낮췄다.

올해 애틀랜타에 사무소를 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GOTRA)의 강혜민 투자전문가는 현대차 인수가 더 많은 투자를 촉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씨는 “고드라 애틀랜타는 조지아주 투자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들로부터 수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


사바나 외에도 미국 조지아주 북서부 돌턴(Dalton)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공장은 올해 세계 최대 태양광 제조업체인 한화큐셀(Hanwha Q Cells)과 비치스테이트(Beach State)에서 태양광 모듈 제조 사업을 확장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애틀랜타 인근에 반도체 및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려는 SK 그룹의 계획과 함께 조지아는 청정 에너지를 위한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고 해당 분야에서 중국의 지배력에 맞서려는 Joe Biden 대통령의 계획의 중심에 있습니다.

한미 협력을 촉진하는 미국 비영리 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Korea Society)의 토마스 번 회장은 “투자는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적인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Byrne은 한국 기업에도 지정학적 요소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 기업은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위해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미국 투자는 지역 전략적 경쟁자에 대한 노출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남부를 선택한 그루지야 민주당 상원의원 존 오소프는 “한미동맹은 양국의 핵심 국가 안보 이익에 부합하며 동북아시아, 더 넓게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역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 지난해 집권 후 첫 해외 순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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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는 조지아의 얼굴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한때 주로 분리주의적인 과거로 알려졌던 주의 이미지를 불태웠습니다. 애틀랜타 수도권에 위치 한국인 인구 7위 미국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한인 인구가 가장 많은 조지아주 애틀랜타 교외 지역인 귀넷 카운티는 “남쪽의 서울”로 환영받고 있습니다.

두 무역 파트너 사이의 관계는 2024년까지 북미에서 조립된 모델에 EV 세금 공제를 제한하는 미국 기후 패키지의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의해 올 여름 곤경에 빠졌습니다. 사바나 공장이 2025년까지 생산을 시작하지 않는 현대이고 다른 외국인 투자자는 부적격이다.

한국 무역단체들은 의회가 이 법안을 차별적이며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위반이라며 통과시킨 것에 대해 비판했다.

아이라 가브리엘 현대차 대변인은 “55억4000만달러 규모의 조지아 전기차 공장을 포함해 미국 시장에 대한 현대차의 중요한 과거와 미래 투자는 미 연방정부가 해결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지난 주, 조지아 민주당 상원의원 라파엘 워녹은 바이든 행정부에 이를 사용하도록 촉구한 후 2024년 시한을 연기하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최대의 유연성” 조지아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조지아인들은 또한 작년에 LG 에너지 솔루션이 경쟁사인 SK 이노베이션이 지적 재산을 훔쳐 26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공장과 무역 도시에 수천 개의 일자리를 남겼다고 비난하면서 격렬한 무역 분쟁에 휘말렸습니다. Ossoff는 18억 달러 합의의 수석 협상가였으며 경영진과 100시간 이상 논의했습니다.

Ossoff는 선출직 공무원과 한국 기업 리더 간의 “강력하고 개인적이며 업무적인 관계”가 “분쟁 해결, 문호 개방 및 투자 촉진에 있어 선출직 공무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거래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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