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치매 환자가 예술 창작을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행동 신경과 전문의의 남자 아딧 프리드버그 사무실은 말할 수 없습니다. 프리드버그는 “그는 한 마디도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 남자는 단어를 이해하거나 발음하는 능력을 상실했으며 전측두엽 치매(FTD)의 한 형태인 원발성 진행성 실어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림을 그리고 자주 그렸습니다. 그의 아내는 프리드버그의 책상 위에 그의 작품 더미를 올려놓고 “그가 나에게 말하려는 게 뭐죠?”라고 물었다.

이 환자와 같은 치매 환자 중 일부는 뇌가 악화되는 동안에도 시각적 창의성이 증가하거나 증가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기본 메커니즘은 최근까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스테디 Friedberg et al.이 주도하여 관련 가능한 뇌 구조와 이들 사이의 연결을 밝혔습니다.

신경과 전문의는 단순한 결함이 아니라 예술적 창의성과 같은 새로운 강점의 갑작스러운 발달이 신경퇴행의 중요한 신호일 수 있어 조기 모니터링이나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브루스 밀러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의 기억 및 노화 센터 소장이자 JAMA Neurology에 발표된 연구의 공동 저자입니다.

이 작업은 또한 우리가 다양한 형태의 창의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프리드버그는 말했습니다. “중재하는 뇌 메커니즘이 영감을 주는 예술 작품을 만드는 데 책임이 있는지 또는 혁신적인 기술을 발명하는 데 책임이 있는지”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기술개발 사례

2018년 두 사람의 방문은 텔아비브 수라스키 메디컬 센터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마친 프리드버그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나는 신경 퇴화와 예술적 창의성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해 과학 문헌을 샅샅이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배웠다 앤 아담스이는 신경과 전문의의 2008년 연구의 초점입니다. 빌 실리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밀러와 동료들.

Adams는 심각한 교통사고를 당한 아들을 돌보기 위해 학계를 떠난 40대 과학자였습니다. 그녀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아들이 회복된 후에도 연구실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예술에 완전히 몰두한 Adams는 FTD의 징후, 특히 원발성 진행성 실어증이 나타났을 때 더욱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FTD 사회적 행동과 언어를 관장하는 영역인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에 있는 신경세포가 죽어서 생기는 신경퇴행성 질환군이다.

신경학적 쇠퇴에 직면한 이 놀라운 시각적 창의성의 급증에 대해 읽은 후 Friedberg는 “질병 환경에서 불러일으킬 수 있는 숨겨진 잠재력”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Miller, Seeley 및 동료들과 함께 최신 연구를 이끈 UCLA 기억 및 노화 센터의 연구원인 Friedberg는 이제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습니다.

신경학적 쇠퇴 속에서 창의력 폭발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의 증가는 신경 퇴행성 질환에 상대적으로 독특합니다.

그는 “종종 그 반대다. 라켈 구티에레즈 주니가, 마드리드에 있는 Universitario Sanitas La Moraleja 병원의 신경과 전문의인 그는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예술가들도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에 걸리면 “그들의 방법은 더 단순해진다”고 그녀는 말했다.

밀러 1차 증례보고 발간 1996년에 FTD를 가진 사람의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Santa Barbara에 사는 이 환자는 예술가가 된 적이 없었지만 갑자기 “그림 그리기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라고 Miller는 말했습니다.

밀러는 신경 퇴화와 같은 끔찍한 것이 긍정적인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매료되었습니다.

“신경과학에서 우리는 결함을 설명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나에게,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것은 역설과 같았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도록 훈련받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의 호기심이 커짐에 따라 Miller는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을 가진 더 많은 FTD 환자를 만났습니다. “나는 나무에서 오리를 조각하거나 아름다운 곤충 같은 생물을 용접하거나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사람들이 내 사무실에 들어오는 것을 보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수십 년 동안 뇌가 악화되고 있는 환자에게서 향상된 창의성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설과 마찬가지로 사례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밀러는 뇌 앞부분이 기능 장애를 일으키면 시력과 관련된 부분을 포함해 뇌의 가장 바깥쪽 부분이 보상을 위해 활동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주요 이론이라고 밀러는 말했다.

FTD 환자 중 소수만이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을 경험하기 때문에(Friedberg와 Miller는 연구에서 2.5%를 발견했습니다) 너무 적은 데이터로 메커니즘을 알아낼 수 없었습니다. “코호트 연구가 필요했습니다.” Friedberg가 말했습니다.

일부 FTD 환자만 예술적 창의성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있는 FTD 환자에 대한 첫 번째 코호트 연구를 위해 Friedberg는 2002년에서 2019년 사이에 수집된 수백 건의 환자 기록을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있는 17명의 FTD 환자를 식별하고 건강한 피험자와 다음과 같은 FTD 환자 모두와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를 통해 연구팀은 FTD 및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있는 환자에게 고유한 FTD 관련 뇌 변화를 조사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진은 위축 네트워크 매핑을 수행하기 위해 뇌 조직의 구조와 부피를 보여주는 구조적 자기공명영상(MRI) 데이터를 사용했다. 환자의 뇌와 환자가 아닌 사람의 뇌를 비교하여 환자의 어느 영역이 영향을 받았는지, 이 연결된 영역이 결과적으로 어떻게 활동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기술입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간단한 방법은 “연결 때문에 이 사이트의 손상이 이 다른 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입니다. ” ” 그는 말했다 마이클 디 폭스하버드 대학교 뇌 회로 치료 센터 소장.

영향을 받는 뇌의 다른(열화되지 않는) 영역은 정상과 크게 다르게 행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뇌 영역에서 더 이상 동일한 피드백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해당 영역의 활동이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증가 또는 감소). 퇴화하는 것입니다.

위축 네트워크 매핑은 시각 처리에 필수적인 뇌의 전측두엽 영역과 후두엽 영역 사이의 연결을 밝혀냈습니다. 연구진의 발견은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있는 FTD 환자의 경우 전측두엽 위축이 시각 영역의 활동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없는 FTD 환자의 약 90%가 동일한 결과를 보였으므로 시각적 처리의 증가만으로는 이 17명의 환자의 시각적 창의성 급증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키네틱 아이컨택으로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부 FTD 환자에서만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에 대한 다른 가능한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Friedberg는 뇌 조직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좌반구의 일차 운동 피질(오른손 움직임을 제어하는 ​​영역)은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이 있는 환자에서 등후두부 영역의 부피 증가와 관련하여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러는 주변 조직이 죽어도 “부피가 적지 않은 왼쪽 반구의 유일한 영역은 코팅 자체와 관련된 모터 스트립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시각 영역과 오른손 사이의 연관성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타고난 것이고 FTD의 얼굴에만 나타날 수도 있고 매일 시간을 FTD의 증상으로 예술을 만드는 데 보낸 결과로 강화된 협회일 수도 있습니다.

Friedberg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지만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예술은 키네틱 작업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지각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각 운동 연결이 필요합니다.”

Fox는 오른손 움직임과 뇌의 시각 영역 사이의 연결이 위축 네트워크의 매핑을 통해 이 연결도 표시되었다면 훨씬 더 놀라웠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천재성은 새로운 기술을 취하여 매우 흥미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데 있었습니다. 바로 뇌 질환 환경에서 창의성의 출현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신경퇴화를 진단하는 방법을 바꿀 수 있을까요?

이것은 시각적 예술적 창의성을 가진 FTD 환자에 대한 가장 큰 연구 였지만 여전히 작았습니다. 연구원들은 향후 연구에서 더 큰 코호트가 추가 뇌 영역의 중요성을 밝히고 더 많은 FTD 환자가 시각 예술가가 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는 밀러가 계속 궁금해하는 것입니다. “시작 방법을 포함하여 많은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환경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밀러는 “어떤 사람들은 우연한 방법으로 예술을 알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환자들은 예술에 입문하지 않았거나 그러한 창의성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료나 도구가 없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Gutierrez Zúñiga는 “이러한 결과가 다른 그룹, 다른 국가 및 다른 문화에서 재현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교차 문화 현상이 될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십시오.”

이 연구는 또한 뇌의 일부 영역에서 뉴런이 죽어가는 상황에서 다른 영역에서 활동을 증가시키고 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과정을 가소성이라고 합니다.

가소성은 흥미롭다고 Friedberg는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질병에 직면하여 번창하는 뇌 영역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면 새로운 치료 옵션의 가능성이 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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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om Soo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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