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필 코리안스 – The Korea Times

블루필 코리안스 – The Korea Times

CottonBro Studio 제공

데이비드 A. 작성자: Dizard

데이비드 A.  디자드

과거는 외국이다. 오늘날 한국의 젊은이들과 대화할 때 이것은 그다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지난 24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또는 적어도 Insta에서) 일어난 모든 일을 알고 있지만 수십 년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한 학생은 나에게 아주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민주주의를 가져다준 일을 자랑스러워해야 합니다.” 나는 깜짝 놀랐다. 선조! 나에게 이 단어는 네안데르탈인과 뼈와 힘을 위해 싸우는 다른 고대 인류의 이미지를 연상시킵니다. 내 학생에게는 최악의 옷을 입은 1980년대가 같은 것을 위해 싸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의 견해는 결국 크게 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그녀의 조상이라면 그게 나를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진동에 대한 연구

나중에 우리는 심야 술집에 앉아 역사와 정치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저와 친구는 최근 한국인들이 거의 모르는 대한민국 건국의 실제 날짜에 관한 도발적인 책을 읽었을 때 한 가지 질문에 사로잡혔습니다. 말도 안되는 제안이죠? 한국인은 자랑스럽고 애국적인 민족입니다. 역사의 복잡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날짜는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사과정생과 학부생 모두 부상을 입었습니다. 결국 전자는 아마도 자신의 선배의 압력을 받아 “아마도 1930년대였어야 했을 것입니다.”라고 대답을 제안했습니다.

친구와 나는 서로를 바라보았다. 책은 완벽했습니다. 몇 년을 되돌리면 모든 것이 흐릿하게 사라집니다. 날짜, 사건, 사람이 점점 더 모호해진다. 때로는 스크린에 등장하는 훌륭한 배우들의 감정이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궁극적으로는 선이 악을 이기며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는 놀라운 광경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영화는 날짜를 제시하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으며, 숟가락으로 떠먹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 필요도 없습니다. 이 사람은 나빴어요. 그들은 좋은 사람들입니다. 역사를 알기 전까지는 역사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감정과 느낌이 당신을 그곳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항상 트윗이 남게 됩니다.

이것은 일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과 이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불안정한 위치에 놓이게 합니다. 일부 문제에는 논쟁이 있을 수 있고 일부 캐릭터는 블록버스터 영화보다 더 복잡할 수 있으며 파시즘이나 도덕적 반감에 대한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영화의 힘

하지만 볼만한 블록버스터 영화를 그들에게 보여주면 어떻게 될까요? 중간고사를 일주일 앞두고 대학생들과 함께 영화를 보기로 했어요. 현대, 문화, 현대 한국에 대한 수업을 위해 특별히 선택한 작품들입니다. 박찬욱의 숨막히는 <엑시트의 끝>, 짜릿한 재치 있는 , 소피아 코폴라의 수수께끼 같은 권태기 번역', '매트릭스' 등이 있다.

나는 영화관에서, 연기가 자욱한 대학 강당에서 DVD를 통해 '매트릭스'를 보며 권력, 통제, '남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자랐습니다. 패러디와 오마주는 주류 시트콤부터 디즈니 애니메이션까지 모든 장르에 등장했으며 시대정신의 진정한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25년 된 것입니다. 물론 제 학생들 중 누구도 그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종교적 참고자료를 볼지, 플라톤에 대해 이야기할지, 스마트폰 이전에 인공지능과 컴퓨터가 세상에 어떻게 등장했는지 궁금했다. 내 인생에서 처음은 아니었지만, 나는 매우 틀렸습니다.

“액션이 마음에 들었어요!” “저는 공상과학을 잘 보지 않는데, 정말 멋있었어요!” 그리고 “와! 옷이 정말 멋지네요!” 나는 이것이 나를 놀라게해서는 안되는 것 같아요. 영화는 여전히 그 어느 때보다 매끄럽게 보이며 오늘날 사람들을 놀라게 할 뿐만 아니라 매력적인 느낌을 주는 영화의 품질에 대한 증거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논쟁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각 그룹은 결국 이전 그룹이 이에 대해 논의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 채 비슷한 질문에 집중했습니다. “당신이 네오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빨간 약을 먹을 건가요, 아니면 파란 약을 먹을 건가요?” 영화의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용어는 이러한 선택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 밈 및 커뮤니티의 더 큰 문화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빨간약은 진실을 보는 용감한 자를 위한 것입니다. 이는 세상을 보는 방식과 앨리스의 토끼 굴이 얼마나 멀리까지 내려가는지 근본적으로 바꾸는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결정을 제공합니다. 대조적으로, 파란 알약은 사용자가 만족스럽게 무지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불편한 진실을 무시하고 행복한 무지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선택입니다.

우리는 영웅이다

물론 우리는 자신을 영웅이라고 상상합니다. 우리는 쉰들러입니다. 우리는 루크입니다. 우리는 네오입니다. 우리는 모험을 할 것입니다. 끝까지 빨간약이군요. 백남준은 사자 꼬리보다 개 머리가 낫다고 말했다. 나에게 자유를 주시든지 아니면 죽음을 주소서. 그리고 케이크를 잡아라!

그런데 놀랍게도 한국의 모든 젊은 여성들은 주저 없이 파란 약을 먹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빨간 약이 불편하고 불안과 죽음을 초래한다고 보았습니다. 항목이 더럽고 더러워졌습니다. 환상의 순수성이 손상되었습니다. 꿈을 이루도록 해주세요. 나는 그것이 환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환상을 받아들인다.

그런 다음 그들은 암호 분석으로 전환했습니다. 실제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자신의 배신을 성취할 것이라고 예언된 유다 원형이라는 인물은 그들에게 매력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그는 올바른 선택을 했습니다. 그는 사회와 문화에 어긋나고 엄청난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결과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그는 알려진 것을 대담하게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을 비판하고, 삶을 뒤흔들고, 용기 있게 격려하고 싶은 만큼, 먼저 한발 물러서서 그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들은 그것이 가짜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환상을 사랑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피부 속 깊은 것임을 알면서도 아름다움을 사랑했습니다. 스테이크는 맛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스테이크를 좋아했습니다. 빨간 약을 선택한 사람들에게는 존재가 아무 의미가 없더라도 그들은 존재를 사랑했습니다. 결국 그들의 집은 편안하고 따뜻했으며 모든 것이 잘 작동했습니다. 사람들은 우아하고 정중하게 행동했습니다.

전염병이 닥쳤을 때 저는 아직 15살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그것이 감기에 불과하다고 믿고 마스크를 빨리 벗고 싶어하는 노인이었습니다. 나는 핼러윈날 세월호 참사, 수백명의 한국 젊은이들의 목숨을 앗아간 이태원의 비극을 목격해야 했던 청년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가자지구 폭격, 우크라이나 침공, 이스라엘 공격이 일어나기 전인 9·11 테러 이전의 세계에서 자랐습니다. 나를 위한 빨간 약, 자기야.

하지만 한국의 젊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지구를 죽이는 기후 변화, 우리 영혼을 점령하는 AI, 우리 문명을 위협하는 좀비 발생, 주택 제공을 거부하는 노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파란 알약을 좋아합니다. 모두 의미가 있습니다. K-Pop, K-Dramas, Insta Stories는 긍정적인 분위기에만 집중합니다.

어쩌면 파란색이 새로운 빨간색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조상들은 그들의 후손들을 이해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 둘 다 Keanu Reeves가 꽤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그 알약 이름이 뭐예요?

데이비드 A. 박사 다티자드 ([email protected]) Ph.D. 한국학 박사, 서울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에서 강의. 그는 거의 20년 동안 한국에 거주한 사회문화평론가이자 음악가이다. 그는 또한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 해체” 팟캐스트의 진행자이기도 합니다.

Gu Korain

"불치의 인터넷 중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맥주 전문가. 여행 전문가. 전형적인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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