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at은 서아프리카에서 한국까지 음악으로 40년을 기념합니다.

Womat은 서아프리카에서 한국까지 음악으로 40년을 기념합니다.

“1982년에 이곳에 몇 명이나 있었습니까?” 제인 콘웰(Jane Cornwell)이 보마틴(Vomatin)의 40주년 기념 행사에서 무대에서 묻습니다. 손의 숲이 흔들렸다. 누구의 성실성이나 기억력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원래 축제가 모든 유료 고객이 있었다면 그렇게 많은 돈을 잃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최초의 세계 음악, 예술 및 댄스 공연장인 Shepton Mallet의 유령이 도처에 나타났습니다. 무대가 재설정될 때 화면에 포착되고 배경 음악이 재생됩니다: Snatch from Burundi, “Mirror in the Bathroom” by The Beat Racing , Peter Gabriel의 “I Have Touch” 소개. 그을린 풀에도 불구하고, 현재 축제는 2년 간의 Covid 중단과 더 악화된 비자 번거로움 끝에 온도와 먼지를 막을 수 있는 이따금 이슬비를 견디기에 충분한 구름 덮개로 날씨 유토피아를 제공했습니다.

1982년에는 Beat가 있었고, 2022년에는 Pauline Black의 3분 투톤 영웅인 The Selector가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오는 데 40년이 걸렸습니다.” 블랙은 날카로운 솔로 세트를 만나기 전에 “Missing Words” 제임스 본드 테마(작곡가 Monty Norman에게 경의를 표하는 스카 버전입니다. 월) 및 Arthur “Caps.” “에서 Hendrickson의 건배와 “On My Radio” 및 “Too Much Pressure”의 명백한 클라이맥스에 이어 Toots and Mattels의 “Pressure Drop”이 이어집니다. 40년이 지난 지금, 밴드의 다른 자료는 분명했습니다. 펍 록에서 바로 나온 기타 솔로, 포스트 펑크와 같은 각진 기하학, Joni Mitchell의 스토리텔링.

첫날 밤은 Fatoomata Diawara가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마지막으로 이곳에서 본 것은 프랑스 음악가 -M이 이끄는 서아프리카 그룹인 Lamomali였습니다. 햇살 가득한 솔로 어쿠스틱 작업과 팀북투의 유산을 기념하는 최근 Google Arts and Culture 사운드트랙의 사막 블루스 사이에서 끊임없이 시끄러운 보컬에 대한 그의 약점이 드러납니다. 그러나 그의 세트는 Afrobeat 기타인 “Negu Negu”와 같은 기타와 함께 살아났습니다. Nina Simone의 “Sinnerman”을 통해 실행; 그리고 그의 경쾌한 초기 전화 카드인 “Soa”만큼 하드록은 서사적인 엔터테이너입니다.

목요일 밤의 헤드 라이너는 Fatomata Diawara입니다. © Julie Edwards/Avalon

남아프리카 공화국 음악의 “Afro-psychedelic” 믹스라고 자칭하는 Soweto의 BCUC는 법안에 마지막 순간에 추가되었으며, 이른 시간에 훨씬 더 작은 텐트로 도입되었습니다. Jovi Ngozi는 즉시 책임을 맡았습니다. 안절부절 못함의 전형으로서 그는 조명 장비를 확장하고, 점프하고, 권투 운동을 하고, 한 번은 팔굽혀펴기를 했습니다. 그는 바구니에 앉아 부모에 대한 존중과 자신의 독립을 주장할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기 위해 뛰어내렸습니다. 신곡 ‘Tonga’ Lami’는 직관과 조상의 관계에 대한 랩을 연상시킨다. 꼬못초 네오 모코네의 경쾌한 베이스와 솟구치는 가스펠 보컬, 우렁찬 드럼 연주가 열광을 일으켰다. Ngozi는 군중에게 “앞에 있는 장로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면서 무리를 짓밟으라고 명령했습니다.

Angelique Kidjo의 세트는 1980년 Talking Heads 앨범의 리마스터링이라고 합니다. 빛 속에 머물다 — David Byrne과 Brian Eno의 New Wave 환상 Afrobeat — 서아프리카 음악으로. 이 행사에서 그는 앨범의 6곡을 자신의 곡과 엮었습니다. “Crosseyed and Painless”에서 그는 Fela Kuti의 “Lady”에서 후렴을 보간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Talking Heads의 노래는 그의 음악에 완벽하게 들어 맞습니다. “The Overload”의 우울한 강렬한 에너지가 반응하고 그의 최신 “Meant For Me”로 이어집니다. 또는 Burna Boy와의 협업인 “Do Yourself”가 “Great Curve”로 흘러 들어갑니다.

“하우스 인 모션” 이후 번즈 슈프레게상 전화로 재생산된 그는 요란한 Highlife “Once in the Lifetime”, 그 후 자신의 Millennium Anthem “Africa”를 실행했으며, 그 동안 Peter Gabriel을 날개에서 끌어당겼고 마침내 “Bada Pata”의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고 남아프리카 공화국 가수 미리암 마케바와 “바통가” 춤.

여백에 기쁨이 있었다. 대만의 터프시코리안 그룹인 B. Dance는 볼 가운의 긴 튤 튜투스를 거대한 버섯과 같은 현대적인 클래식 사운드트랙으로 비틀고 늘립니다. 대한민국의 가수 Kone Choi가 완벽한 민요를 연주했습니다. Sona Joberte는 강력한 밴드와 그녀의 아들 Sidiki와 함께 발라폰에서 코라 표준을 연주했지만 플로어의 한 구석은 완전한 관심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의 남쪽에 있는 나무에서 트럼펫 연주자 Yas Ahmed는 Luc Jerram의 7미터 너비의 달 모형 아래에서 우주처럼 광대하고 외로운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Taraf de Haidouks의 지부인 Taraf de Caliu는 멈출 수 없는 속도로 심발롬과 이중 바이올린을 연주했습니다. Alban Claudin은 섬세한 피아노 미니어처와 함께 나무 아래에서 청록색과 산호빛이 빛나는 조용한 수목원에서 토요일 밤에 문을 닫았습니다.

이상한 옷을 입은 세 명의 여성이 마이크를 잡고 손을 허공에 들고 무대에서 공연합니다.
토요일 한국팀 ADG7의 깜짝 승리 © Julie Edwards/Avalon

토요일의 깜짝 히트곡은 한국의 9인조 ADG7으로, 그는 반도 북서부의 샤머니즘과 민속 음악을 매력과 강력한 록 브리오로 혼합하여 연주했습니다. 음악은 천궁달의 양날 북과 선우 파라파라파라밤의 킷과 손 심벌즈, 원명동마루 가이야금, 긴 납작한 치터, 활 문양을 뽑는 최병활의 장난기 있는 싱코페이션의 상호 작용에서 추동력을 찾습니다. 비슷하게 생긴 아장보다 깊은 바닥. 상단에는 입 오르간의 일종인 상왕이 아르데코 조각을 닮은 이만월의 피리 선율과 김약대의 나무 피리 형상이 있었다. 앞에서 핑크, 그린, 레드, 블루 드레스와 머리 장식이 기악 연주자의 엄격한 단순성과 대조되는 세 명의 가수 홍옥, 명월, 유월은 관중들로 하여금 춤을 추고 빙빙 돌며 밴드 이름을 부르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영어와 한국어, 그리고 용의 비늘 크기의 금속 셰이커를 한 움큼 흔든다.

곡에는 그들의 시그니처 넘버 ‘용정저리’, 작은 가신들의 쿵쿵거리는 제례, 기악 ‘사자의 춤’, 음악가들이 빛날 기회, 웃음을 선사하고 외로움을 몰아내는 노래들이 포함된다. 그들은 또한 최근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가 재작업한 우크라이나 민요인 한국 노래 “Hey Hey Rise Up”을 연주했습니다. “Hello, Lonely”라는 플래쉬로 공연을 마치고 관중들은 다시 그들의 이름을 외쳤다.

ADG7은 따라가기 어려웠습니다. Nitin Sawhney는 실내악과 드럼과 베이스와 타블라를 포함하여 스페인어가 주입된 악기로 시암 텐트를 채웠습니다. 그는 섬세한 “Nadia”, “Immigrant”, 애절한 영국 포크 멜로디로 마무리하고, 이제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완전히 현대적인 “Prophecy”의 느린 광란을 마지막으로 실행합니다.

Flaming Lips는 병참에 도전하는 효과의 무기고를 가져왔습니다. Vomad의 거대한 관람차를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데 필요한 매우 강력한 광선; 색종이 대포; 연기 기계; 소브 볼; 가수 Wayne Coyne이 “My Cosmic Autumn Rebellion”의 시작 부분에서 발표한 작은 기계 새는 즉시 무대 천장으로 날아가 작은 날개를 펄럭이며 거기에 달라붙었습니다. 죽음, 무한, 영원회귀에 대한 찬미가가 느린 안개 속으로 흘렀다. “Yoshimi Battles Pink Robots, Pt. 1″에서는 30피트 높이의 분홍색 로봇이 무대를 밝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세트의 네 번째 곡에 불과합니다.

오시비자(Osibiza)의 “Sunshine Day”는 중독성 있는 클라이밍 브라스 리프와 싱갈롱 코러스로 메인 무대를 더 일찍 빛냈습니다. 가나계 영국인 극단 댄서인 Angie Amra Anderson은 Gabriel로부터 특별한 소개를 받았습니다. 1982년 그녀는 오리지널 Womad에서 40th로 복귀한 유일한 아티스트인 Ekom Dance Company의 일원이었습니다. 기념일, 여전히 “우리가 거기서 시작한 것의 일부이자 꿈”입니다.

7월 31일까지, womad.co.uk

Gu Korain

"불치의 인터넷 중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맥주 전문가. 여행 전문가. 전형적인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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