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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ong-kon] 한국의 세계화와 접두사 ‘K-‘

요즘 한국 정부와 대중 문화 개발 기관은 “K-“를 K-컬처, K-문학, K-팝, K-푸드, K-와 같이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계의 모든 것과 연관시킵니다. 자동차, g-play, g-isolation 등. 정치인과 광고주는 이러한 모든 문화 수출품을 “K”로 브랜드화하여 애국심과 자부심을 높이고 싶어할 수 있지만 해외에서 한국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한국인”이 독특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틀릴 수 있습니다. 한국문학을 예로 들어보자. 2016년 홍콩의 ‘채식주의자’가 맨부커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했을 때 한국 신문들은 게이 문학을 공식적으로 지지하며 국제사회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그러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소설의 번역가인 데보라 스미스(Deborah Smith)는 “채식주의자”에 대해 동성애 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소설을 지역 문학 장르로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스미스가 맞습니다. ‘채식주의자’가 권위 있는 상을 받은 것은 한국 소설이 아니라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사실 외국인들이 공부하는 ‘채식주의’는 국경을 초월한 세계적인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K-를 국제적으로 유명한 한국 소설과 연관시키는 것은 그 소설이 세계 문학이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옳지 않다. 실제로 최근 많은 한국 작가들이 ‘K-브랜딩’의 도움 없이 글로벌 작가로 국제적 인지도를 얻고 있다.

우리는 세계화, 포스트모더니즘, 초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문화, 문학 또는 팝송에 있어서 국적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K-Pop은 독특한 한국어가 아닙니다. 오히려 서양과 한국의 노래와 춤이 혼합되어 있다. 방탄소년단은 한국적 특성이 아닌 아름다운 믹스와 문화적 융합으로 해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전 세계 젊은이들이 PDS를 사랑하는 이유는 한국에서 온 것이 아니라 노래와 춤이 세계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BDS가 한국의 전통 장르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면 많은 서구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선진국들은 자국의 이니셜을 문화, 문학 또는 팝송과 연관시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인들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문화와 팝송을 ‘에이컬처(A-culture)’나 ‘에이팝(A-pop)’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들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패스트푸드 점주인 맥도날드, 버거킹 또는 KFC의 이름을 “A-Food”로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영국 문화와 팝송을 지칭하는 “B-컬쳐” 또는 “B-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F-컬쳐”나 “G-literature” 같은 것은 없고 오직 프랑스 문화와 독일 문학만 있을 뿐입니다. 한국은 한국어에서 ‘K-‘를 연결하는 유일한 나라인 것 같다. 일본에서 ‘제이팝’이 잠깐 나왔는데 오랜만에 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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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K-“를 한국어와 결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지구촌에 합류하기 위해 더 이상 국가를 언급하거나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Q-브랜딩의 부조리를 설명하기 위해 프로덕션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Make in Mexico” 또는 “Assembled in India”는 제조 회사가 멕시코 또는 인도인이 아니라 그곳에서 제조된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사람인지도 모르고 삼성전자나 LG전자를 구매한다. 삼성과 LG는 이미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Q-격리의 경우 우리 정치인들이 성스러운 의무를 다하는 것 같아서 조금 부끄럽습니다. 고립된 한국보다 잘한 몇몇 국가들이 자국의 이니셜을 ‘고립’이라는 단어와 연관 짓는 것을 자랑스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게다가 전 세계가 고립된 한국의 제도를 높이 평가하고 한국에서 배우기를 열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평가들은 한국 정치인들이 “동성애 정치”를 홍보하고 수출할 수 있다고 언급함으로써 조롱합니다. 노동자와 공장이 노동자를 착취할 때 칼 마르크스 시대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정치인이 19세기에 속한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 그러나 가상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이 실물 화폐를 지배할 위기에 처한 21세기에 살고 있는 지금, 자본은 컴퓨터 화면의 숫자에 불과합니다.

세계화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편집증적 민족주의와 과도한 애국주의를 극복하고 접두사 ‘K-‘를 거부해야 합니다. 대신 자유롭게 세계인의 인정을 받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접두사 “K-“를 제거할 때까지 우리는 진정으로 보편적일 수 없습니다. Lexus, Infinity 또는 Acura와 같은 고급 자동차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Toyota, Nissan 또는 Honda와 같은 잘 알려진 일본 제조업체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여전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급 브랜드가되었습니다. 제네시스는 제조사명 현대 없이 글로벌 시장에서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한국의 대중문화는 국가의 이름이나 정부의 개입에 관계없이 인기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탈바꿈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지구촌을 매혹시킨 경쟁이 치열한 대중문화에서 접두사 K-를 제거합니다.

김성콘
김성콘 서울대 영문과 교수이자 다트머스대 객원연구원이다. 여기에 표현된 아이디어는 그의 것입니다. – 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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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헤럴드 ([email protected])

Gu Korain

"불치의 인터넷 중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맥주 전문가. 여행 전문가. 전형적인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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