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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외교 정책을 재편하는 국내 현실 – 분석 – 유라시아 리뷰

크리스티나 다솜(Christina Dassom)의 노래와 이브 티베르기엔(Yves Tiberghien)*

한국의 새로운 대통령, 윤석열 전임 총리가 한·미 무역협상과 한·미 안보동맹의 조심스러운 균형에서 이탈했다. 한국은 2022년 5월 4차 정상회의에 가입해 4자안보대화 가입 의사를 밝혔고 최근에는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경제체제(IPEF)에 합류했다.

이러한 외교정책의 변화는 2017년 이후 중국에 대한 여론이 강화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와 미국 및 일본과의 긴밀한 협력 비용으로 인해 윤 의원은 신중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심오한 여론 변화의 뿌리는 2017년 한국의 미국 사드(THAAD)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경제·정치적 보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반응에서 중국에 대한 대중의 감정은 2016년 56%에서 34%로 감소 2018년.

또 다른 2022년 5월 설문조사 보여 주었다 한국인의 58%가 사드(THAAD) 사용을 지지하고, 83%가 한미 국방 협력을 지지하고, 86%가 쿼드(Quad) 가입을 지지하고, 83%가 3국 협력 확대를 지지합니다. 한국, 미국, 일본 사이. 70%는 한국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다음 행보는 미래의 추세를 결정짓겠지만, 이 수치는 여론의 역사적 변화를 나타냅니다.

국내 우려가 한국의 외교 및 안보 정책을 흐리게 합니다. 윤 대통령은 안보 개혁을 위해 경제성장을 희생할 수 없다. ㅏ SBS 2022 설문조사 대중의 42%는 윤 장관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정책에 집중하기를 원하는 반면, 13%만이 외교 및 국방 정책을 우선시하기를 원합니다.

이들 국가의 경제가 깊숙이 얽혀 있기 때문에 공급망 문제도 한국이 중국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020년 IMF 데이터 한국 수출의 32%는 중국(홍콩 포함), 15%는 미국, 5%는 일본으로 수출됐다. 중국은 24%, 미국은 12%, 일본은 10%였다.

2010년 이후 변함이 없는 이 비율은 두 경제가 얼마나 깊이 연관되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최근 인구 조사 한국의 학계와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지지하며, 한국인의 51%는 미국 주도의 중국 봉쇄 정책을 지지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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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재료 및 장비의 24% 반도체 산업 중국산이라 교체가 어렵습니다. 이 무역 관계의 모든 혼란은 또한 미국 경제를 무너뜨릴 것입니다. 에 달려있다이러한 마이크로칩이 많습니다.

2024년까지 다시 선거를 치르지 않는 국회가 다수의 야당에 의해 장악되기 때문에 윤 정부는 책동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2022년 5월 윤씨의 승률 대통령 선거 그것은 매우 좁았다. 야당 외교정책에 보다 신중한 접근 주장 정죄하다 워싱턴에 대한 Yun의 전임자는 비실용적이고 이념적이었습니다.

한국의 협력에 대한 새로운 열의에 대한 일본의 반응은 조심스러웠으며 당분간 그럴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한일 갈등을 한국과의 합병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보고 있다. 쿼드 다른 다자간 노력을 방해합니다.

한국은 2022년 독일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게스트로 초청되지 않았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022년 6월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과의 양자회담도 배제했다.

동안 윤 반복된다 그는 그들이 정상 회담에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랐고 Kishida는 매우 조심했습니다. 참의원 선거에서 기시다의 압승에 이어 긍정적인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7월 19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드문 만남 3일 간의 일본 여행 중 기시다와 함께. 그러나 일본의 오랜 반도 점령 기간 동안 강제징용에 관한 역사적 분쟁을 한국이 해결할 때까지 일본은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일본은 모든 해결이 모든 역사적 문제를 해결하는 1965년 외교 협정에 기초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한국이 중국에 대한 반발에 또 하나의 걸림돌이 있다. 북한의 몇 안 되는 안보 및 경제 파트너 중 하나인 중국은 북한의 핵 및 군사 활동에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지정학적 고려를 바탕으로 윤 정부는 미국 및 일본과의 기존 동맹을 수사학적으로 수용했지만 이러한 동맹을 심화하기 위한 일관되고 단호한 외교 정책을 약속하지 않았습니다. 서울은 열정적으로 IPEF에 합류했고 도쿄에서 열린 Quad Summit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결과적인 정책을 제정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중국과의 무역 관계와 미국과의 전략적 제휴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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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은 경영 명확히 IPEF는 중국에서 무역을 다각화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인프라 및 디지털 거버넌스와 같은 중요한 영역에서 규칙을 설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보고 있습니다. 비록 미국 무역대표부 캐서린 타이 IPEF를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처럼 무역협정으로 제시하면서도 윤 의원은 그렇게 보지 않는다. 높은 경제적 비용으로 보전 정책을 추구하는 것은 대중에게 인기가 없을 것입니다.

Yun은 전임자와 같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과의 무역 관계와 미국과의 안보 동맹이라는 두 가지 요구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는 지역 전반에 걸쳐 고조되는 민족주의와 국가 간 관계의 변동성으로 인해 제약을 받을 것입니다. 윤 대표가 한국 내에서 반중 감정을 이용하더라도 긴장된 지역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의 신속함 인기가 떨어지다 그의 외교 정책 의제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더욱 억제할 수 있습니다.

*교사 소개:

  • Christina Dasom Chang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정치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입니다.
  • Yves Tiberghien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정치학 교수이자 일본 연구의 Konwakai 의장입니다.

출처: 이 기사 게시 동아시아포럼

Gu Korain

"불치의 인터넷 중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맥주 전문가. 여행 전문가. 전형적인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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