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 한류 성공 추구

한국 웹툰, 한류 성공 추구

해외 TV 시청자들은 한국 드라마 ‘우리 모두는 죽었습니다’, ‘이태원 클라쓰’, ‘닥터스톡’을 시청했습니다. 브레인’이라는 글이 웹툰이나 온라인 농담으로 시작됐다는 사실도 모른 채 말이다.

웹툰이 글로벌 K-컬처 인수의 차세대 거물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많은 한국 기업들이 이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웹툰은 야후와 한국 웹 포털 다음이 뉴스와 웹 전용 만화를 출판하기 시작한 신세기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연일 연재 만화를 실은 인쇄 신문과 마찬가지로 트래픽을 생성하고 독자를 유지하는 무료 방법입니다.

강풀은 2003년 첫 웹툰 ‘러브스토리’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벨트 아래에 7개의 웹툰 대 스크린 적응이 있는 그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Disney+의 다가오는 시리즈 “Moving”의 IP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원작이 주를 이루는 웹툰은 스마트폰의 등장과 세로 스크롤의 등장으로 진화를 거듭했다. 2004년 설립된 네이버웹툰과 같은 기업들은 새로운 콘텐츠의 플랫폼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2013년 포도트리를 설립하고 나중에 카카오페이지로 개명한 찰리 박은 “스마트폰은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됐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사업으로 정착하고 나서 기존 만화 관객들 덕분에 비옥한 땅인 일본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2020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가 연간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후로 팬데믹 잠금으로 인해 더 성장했습니다. 2021년 네이버 웹툰만 해도 8천만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에 의해 운영되는 총 상품 거래량이 9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 수치가 한국 전체 인구를 넘어선 만큼 수출 추진력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OCCA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은 2020년 웹툰 수출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이며 중국 본토가 23%를 차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북미는 16%, 동아시아의 다른 지역, 특히 태국은 23%를 차지합니다.

오늘날 이 분야는 한국의 기술 리더인 네이버 웹툰(네이버)과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카카오)와 네이트(텔코 SK 글로벌)의 지점인 사이트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콘텐츠 제공자(기본적으로 소규모 출판사), 투자자 및 개인 제작자와 협력하며 마케팅 및 수익 창출을 담당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그리기, 템플릿 및 음영 처리에 도움이 되는 기술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는 생산 비용을 낮추고 이익 마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시장은 유동적이고 빠르게 변화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반복 구독에서 사용자가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리거나 다음 에피소드를 미리 읽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Kago가 선호하는 “대기 또는 지불” 시스템, 개별 에피소드에 대한 소액 결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약 2,200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와 6,0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Tier 2 플랫폼인 Toomics는 최근 한미 미디어 투자자 NPX Capital의 계열사인 Terrapin Studios에 1억 6000만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이미 영어, 중국어 및 소수의 유럽 언어로 웹툰을 제공하고 있는 Toomics는 해외 시장이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보다 공평한 경쟁의 장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NPX 설립자이자 CEO인 Samuel Hwang은 “이제는 한국 대중 문화에 대한 더 큰 관심으로 더 많은 청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혼잡한 일본 및 한국 시장보다 고객 확보 비용이 더 저렴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의 박 대표는 웹툰 시장이 아직 성장 단계에 있다고 말하지만 기업 M&A보다는 유기적 확장을 시사한다. 네이버는 2021년 6억 달러에 캐나다에 기반을 둔 온라인 문학 사이트 Wattpad를 인수했습니다. Wattpad는 온라인 작가들이 “After”와 “The Kissing Booth”를 포함한 영화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현재 “향후 100년 문학”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당시에 말한 Aaron Levitz가 이끄는 Wattpad Webtoon Studios로 합병되었습니다.

이미 검증된 관객과 함께 영화, 시리즈, 게임을 제작하는 웹툰의 능력은 업계 전반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의 서드파티 제작사가 넷플릭스와 함께 투믹스의 ‘흑기사’를 각색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 제품에서는 Domix가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Hwang은 말합니다.

“저희는 만화 회사가 아니라 ‘스토리 회사’라고 표현합니다.”라고 박씨는 말합니다. “웹툰을 보든 소설을 보든 음악을 보든 스토리는 모든 것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웹툰은 젊고 생생하고 생생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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