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트럭운행에 필수적인 요소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Photo by Kim Ho-young]

중국의 요소수출 제한 속에서 트럭과 트럭을 위한 낮은 요소수 솔루션은 한국의 운송 및 건설 부문의 전반적인 혼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중국이 각종 산업의 원자재 수출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요소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는 2019년에 811,932톤의 요소를 수입했으며 그 중 66%인 552,421톤이 중국에서 선적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13.8%, 카타르 10.5%, 바레인 3.9%, 사우디아라비아 3.4%, 이란 1.3% 순이다. 총 수입량 중 9%인 74,354톤이 차량 및 산업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Lot Fine Chemical Co. 우레아는 물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KG케미칼, 휴켐스정밀화학, 에이치플러스에코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나머지 30%는 50개 중소기업이 차지한다. 국내의 모든 요소 생산업체는 가격 경쟁이 약해 2013년부터 석탄을 이용한 제품 생산을 시작했다.

김필수 다림대 교수는 “한국은 항상 해외에서 충분히 요소를 수입해왔기 때문에 국내에서 요소를 생산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은 요소수 수입 시장을 다변화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말했다.

[Graphics by Choi Mira and Song Ji-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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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요소수 생산업체가 11월에 생산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는 소매 및 유통 업계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 요소의 약 90%가 비료에 사용되고 요소 비료가 사용되어 요소를 물 생산에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의 수출규제 조치가 국내 기업에 미칠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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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by Choi Mira and Song Ji-yoon]

업계에서는 국내에 약 333만대의 디젤트럭이 있으며 이 중 2,000만대는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을 걸거나 엔진 동력을 제어할 수 없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건설 및 운송을 포함한 산업이 마비되고 트럭 운영이 중단됩니다. 요소수의 80% 이상이 대형 트럭과 트레일러로 들어갑니다.

국가가 환경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요소수는 소형 트럭과 디젤을 사용하는 승용차에 필수가 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국내에 요소수가 필요한 비화물 차량이 2000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요소수 판매량은 2015년 6,252만 리터에서 2020년 2억 2,000만 리터로 3배 증가했습니다.

By 원호섭, 송광섭, 이세하, 최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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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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