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즈 아트 갤러리(Frieze Art Gallery)가 한국으로 돌아와 아시아 미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프리즈 아트 갤러리(Frieze Art Gallery)가 한국으로 돌아와 아시아 미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서울, 대한민국
로이터

프리즈 아트페어가 수요일에 2년째 한국에 돌아왔습니다. 딜러들은 올해 경제적 불황으로 인해 판매가 위축된 이후 이 행사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국내 미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신진 작가들의 신작과 20세기 고대 미술, 현대 갤러리, 국제, 가나 등 유명 미술관의 공연을 보기 위해 미술 바이어들이 서울 코엑스 컨벤션 센터로 몰려들었습니다.

엔데버 그룹(Endeavour Group) 소유의 회사인 프리즈(Frieze)가 운영하는 이 쇼는 한국에서 아시아 데뷔를 했습니다. 작년그리고 70,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방문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 미술시장 매출은 2022년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그러나 미술품관리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주요 경매사의 미술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하면서 시장이 위축됐다.

김홍지/로이터

방문객들이 한국 서울의 프리즈 미술관을 보고 있다.

프리즈 서울의 패트릭 리 이사는 이러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아시아의 미술 시장은 여전히 ​​회복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로이터에 말했습니다.

“수집가들이 더욱 정교해지고 안목이 높아짐에 따라 이는 일종의 자연스러운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여행 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Li는 올해 4일간 열리는 박람회 동안 더 많은 해외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주최측은 30개국에서 120개 이상의 갤러리가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이 아시아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전 지역에서 많은 방문객이 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봉사 활동을 해왔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G 갤러리의 창립자이자 디렉터인 정성진은 최근 몇 년간 한국 미술 시장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컬렉터를 중심으로 성장을 누려왔다고 말했습니다.

정윤지/AFP/게티 이미지

프리즈 서울 2023에 전시된 션 스컬리의 ‘Weave Magenta, 2023′(오른쪽).

“3년쯤 전부터 젊은 컬렉터들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연예인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도 (작품을) 컬렉팅하기 시작한 게 영향이 있었던 것 같아요.

RM 등 일부 한국 연예인이 K팝 그룹 방탄소년단이들은 자신이 소장한 미술품을 전시하고 미술관을 방문한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해 젊은이들의 미술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서울에 본사를 둔 화이트노이즈 회사를 운영하는 조종민씨는 자신의 박람회가 적극적으로 바이어를 유치하기보다는 ‘독립적인 프로젝트 공간’ 역할을 했기 때문에 프리즈 서울에 참가하는 것이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우리가 지원하는 아티스트를 국제적으로 홍보하고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Jegal Min

"소셜 미디어의 선구자. 대중 문화 전문가. 매우 겸손한 인터넷 애호가. 작가."

Learn More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