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운전사 파업으로 국내 공사중단

트럭운전사 파업으로 국내 공사중단

서울 강동구 둔산L&H 재개발협동조합 공사현장이 레미콘 공급 차질로 24일 중단됐다. [YONHAP]

지난 목요일 시작된 트럭 운전사 파업은 건설과 연료 공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508개 건설현장 중 912개소가 레미콘 타설을 중단해야 했다.

이원재 국토교통부 차관은 “파업으로 정상적으로 생산되는 시멘트는 5%, 레미콘은 30%만 배출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레미콘 생산 부족으로 화요일부터 대부분의 건설현장이 조업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 강동구 둔산L&H 재개발협동조합 건설현장이 레미콘이 없어 공사가 중단됐다.

서울둔산L&H재개발협동조합 관계자는 “전국 대부분의 현장에 레미콘이 거의 비축되지 않아 다른 일을 하느라 분주하다”고 말했다.

대신 프레임과 철근이 제조됩니다.

대한건설협회와 대한시멘트협회 등 5개 노조는 11일 파업 중인 화물차 노동자들의 철수를 요구하는 성명서에 서명했다.

이들은 “단체 활동을 불법으로 거부해 국가 경제를 위험에 빠뜨리는 이기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11월 24일부터 시작된 트럭 운전사 파업이 한창이던 화요일 아침 서울의 한 주유소.

11월 24일부터 시작된 트럭 운전사 파업 속에 화요일 아침 서울의 한 주유소에 “휘발유 금지” 팻말이 서 있다. [YONHAP]

월요일 서울의 일부 주유소는 휘발유가 떨어져 예년보다 일찍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중앙 정유소 대변인은 “하루 종일 건너지 않았지만 2~3일 지나면 비상트럭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석유 공급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의 일부 주유소와 판매량이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는 주말에 문을 닫을 수 있습니다.

국내 정유공장에서 일하는 탱크트럭 운전사 중 약 70%가 화물운송연대 조합원이다.

지난 파업 당시 노조원은 4대 정유사 노동자의 10% 정도에 불과했지만, 노조가 이들을 적극적으로 조합원으로 영입한 뒤 3분기에는 70% 안팎으로 늘었다.

국내 4대 정유사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다.

영동고속도로 휴게소 등 고속도로 휴게소 일부 주유소는 주유량이 부족해 1대당 3만원 이하로 주유를 제한하기 시작했다.

4명의 정유사는 대부분의 주유소가 2주 안에 바닥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파업으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오를 수 있다. 지난 주 주유소의 경유 가격은 7주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으며 휘발유 가격은 11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서울 마포구의 한 주유소 사장은 “파업이 계속될 것을 우려해 과잉매수로 남은 재고가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황이 지속되면 가스를 공급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대중 교통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대중 버스가 액화 천연 가스와 전기를 사용하지만 서울의 일부 마을 버스는 여전히 디젤을 사용합니다.

정부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파업과 주유소 재고 등 자료를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주유소가 가장 먼저 재고가 부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유소가 없는 주유소에는 탱크로리를 보내 파업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

파업을 벌이는 트럭 운전사들과 정부는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채 월요일 2시간 동안 만났습니다. 수요일에 또 다른 회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희관, 환의용, 조정우 [[email protected]]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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