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머리카락이 한국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여성과 머리카락이 한국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여름의 서울 1963년은 변화로 들렸습니다. 한국 전쟁은 1953년 평화로운 휴전으로 끝났고 나라를 둘로 나누었고, 새 군부 정권은 서울의 몇 마일과 몇 마일의 황폐한 도로를 복구하는 것을 포함한 “국가 근대화”를 위한 주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지 구름이 수도를 덮었을 때 땅을 두드리는 큰 망치의 고리가 공중에 매달려있었습니다.

이런 외침 속에서 강세안은 자신의 노동계급이 사는 동네인 아온동의 새로운 골목에서 놀고 있었고, 어머니는 집에 전화를 걸었다. 강씨의 굵고 검은 머리카락은 뜨거운 태양 아래서 그녀의 목에 달라붙어 친척들에게 “말갈기”라고 칭송받았습니다. 추위를 조금이나마 진정시킨다는 핑계로 그의 어머니는 곧 2학년이 시작되는 강씨의 첫 이발 시간이라고 알렸다. “나는 머리를 자를 준비가 되지 않았다. 어른들이 나를 붙잡고 잘랐다”고 강씨(68)씨는 회상했다. “너무 놀라서 아직도 그날이 생생히 기억난다.”

1960년대 심지 산업의 부상으로 여성의 머리카락은 귀중한 상품이 되었습니다. Getty Images를 통한 클럽 Italino / Marga / Universal Images 팀 투어링.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은 많은 곳에서 한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머리카락을 부모의 소중한 선물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강씨 가족은 당시 대부분의 한국 가족과 마찬가지로 전쟁으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자라면서 나는 항상 우리가 왜 그렇게 가난한지 궁금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다 가난했다”고 강씨는 말했다. 숙련된 재봉사인 강 씨의 어머니는 아버지의 정비공을 위해 많은 일을 했지만 배고픔은 흔한 일이었습니다. 강씨의 생애 첫 10년 동안 한국은 1인당 소득 측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100달러 미만여성의 머리카락은 갑자기 귀중품이 되었습니다.

“엄마가 돌아가셨지만 왜 나에게 그랬는지 묻지 않았어요. 그러나 그녀는 회의적이었습니다. 강씨는 어머니가 이웃 여성들에게 머리카락을 팔아 쌀과 밀가루, 국수를 사는 데 썼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가족을 먹여 살리려면 돈이 필요한 것 같아서 그런 질문을 하는 게 너무 슬펐다”고 말했다.

이듬해 한국은 474톤의 인모를 수출하여 수세기 동안 머리 자르기가 금지된 것으로 간주되어 온 세계 가발 산업에 공급했습니다. . , 경제력이 오늘입니다.


글로벌 가발산업이 있다 1958년 파리 런웨이에 등장, 제이슨 페트롤리스는 말한다, 홍콩 사범대학 세계사 조교수. 거기에서 트렌드는 미국에서 가장 패셔너블한 여성들에게 퍼졌습니다. 스타일 아이콘이자 미국의 퍼스트레이디인 재키 케네디(Jackie Kennedy)도 착용했습니다(그녀는 결코 그것을 인정하지 않지만)

홍콩 교육 대학의 세계사 조교수인 제이슨 페트롤리스(Jason Petrolis)는 글로벌 가발 산업의 기원을 유럽의 핫 코치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홍콩 교육 대학의 세계사 조교수인 제이슨 페트롤리스(Jason Petrolis)는 글로벌 가발 산업의 기원을 유럽의 핫 코치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Giorgio Lotti / Mandadori

고품질 심지는 “대부분 유럽산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집니다”라고 Petrolis는 말합니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에 생모의 출처는 유럽에서 아시아로 옮겨졌습니다. 중국, 베트남, 인도, 북한 및 남한의 크고 저렴한 모발 공급이 서구 여성을 위한 고품질 사치품에서 시장 간 액세서리로 변모했습니다.

서구 국가의 소비자들에게 가발을 판매하면서 한국에 꼭 필요한 외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이 많은 머리카락은 다 어디서 났을까? 물론 분명한 답은 강채안 같은 한국 여성의 머리에서 나온다.

“헤어컬렉터 ‘헤어컬렉션!’ 그들은 “강씨가 회상했다. “헤어 컬렉션이 워낙 유명해서 미용사들이 미용실에 갈 정도였어요. 머리 상태가 좋으면 헤어스타일리스트가 포니테일로 묶어서 벽에 걸어주는 미용사들에게 줬어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헤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창순화는 1954년 서울에서 안락한 의사 집안에서 태어나 당시 비범한 양육을 받았습니다. 장씨는 “할머니가 머리를 자르지 않고 빗 뒤로 땅에 떨어진 머리카락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머리카락을 충분히 모은 후에 팔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ng은 할머니의 긴 머리를 항상 스타일리시하게 유지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쪽머리, 조선시대 여인들이 입던 시뇽빵. 롱 드레스를 유지하고 싶은 여성의 경우 모발의 각 부분을 가늘게 하는 것이 대안입니다.

가발은 1960년대 중반 서구 국가에서 중견 패션 브랜드가 되었으며, 가발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대부분의 머리카락은 한국 여성의 것이었습니다.
가발은 1960년대 중반 서구 국가에서 중견 패션 브랜드가 되었으며, 가발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대부분의 머리카락은 한국 여성의 것이었습니다. 농군; 게티 이미지를 통한 덴버 포스트

그러나 장점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자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Chang은 고등학교 초기에 (대한민국 현대화를 위한 국가 명령의 일환으로) 처음으로 이발을 받았을 때 팔다리가 잘려진 듯한 느낌을 묘사했습니다. 그녀의 간증은 전 세계 여성들이 아름다움을 느끼고 현대적이고 산업적인 국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머리카락을 바친 다른 한국 여성들의 마음과 희생을 반영합니다.

그것은 효과가 있었다. 다음 10년 동안, 심지 산업은 한국에서 번성했습니다. 1964년에 가발은 $14,000에 팔렸습니다. 1970년대까지 Wick은 한국을 가져왔습니다. 연간 매출 9,300만 달러. 심지는 전성기에 한국 수출의 9.3%를 차지했으며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수출국이었습니다.

원래 한국산 머리카락은 해외 가발 제조사에 수출되는 원료였으나 몇 년 만에 국내 공장에서 국내산 가발로 바뀌었다. 1960년대 후반 한국의 가발 공장은 주로 중국 등 주변국에서 수입된 값싼 머리카락에 의존했다. 이 성공의 새로운 단계는 수천 명의 젊은 여성의 값싸고 질 좋은 노동력에 의존했습니다.

강씨는 학교에 가지 못한 채 심지 공장에서 일하며 생활하는 십대들을 본 기억을 떠올렸다. 이 젊은 여성들은 한때 머리카락을 팔았던 경험이 아니라 공장에서 일하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수입을 얻었습니다. 이는 전례 없는 경제적 성과였습니다.

전 세계 가발 산업은 현재 인도, 중국, 태국, 방글라데시에 존재하며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전염병 관련 탈모로 인해 2020년까지 30%까지 성장할 것입니다.
전 세계 가발 산업은 현재 인도, 중국, 태국, 방글라데시에 존재하며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전염병 관련 탈모로 인해 2020년까지 30%까지 성장할 것입니다. 수잔 크리터 / 게티 이미지를 통한 보스턴 글로브

그러나 이 여성들은 노동을 위해 착취당했다고 Petrolis는 말합니다. “사업주가 여성에게 생산과정의 한 단계만 일하도록 훈련시키므로 여성 노동자가 경영에 들어가기가 어려울 수 있고, 여성이 더 높은 임금을 받기 위해 한 공장에서 다른 공장으로 기술을 옮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 생산이 느려지면 개별 근로자는 많은 재정적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가발 무역의 부당함과 엄청난 경제적 이득은 “여성 가발 노동자의 임금과 여성 가발 착용자의 제품 비용 사이의 격차가 크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고 Petrolis는 말합니다. 공장 여성들은 이러한 조건에 대해 보복했다. 1979년 전여성YH 노동조합 가발 수출업체 와이에이치트레이드의 갑작스러운 정리해고 반대, 환불 요구(동등) 오늘의 현금은 하루에 $ 1.67입니다.) 그러나 진압경찰은 여성들을 강제로 퇴거시켰다. 그들의 요구 중 어느 것도 충족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용기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한국 여성의 공정한 노동 조건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쟁하고 있는 전국여성노동조합, 조선여성노동조합, 전국여성노동조합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전 세계 가발 산업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30% 성장하고 있는데, 이를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대서양 더빙 감염 중 “완전한 탈모 현상”. 인도, 중국, 태국, 방글라데시로 이주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발을 만드는 소스와 노동력은 대부분 여성이다. 심지와 헤르페스의 인기는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국가의 수천 명의 여성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듭니다.

Gu Korain

"불치의 인터넷 중독.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맥주 전문가. 여행 전문가. 전형적인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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