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중국, 러시아와 철도 무역 재개 열망 – Radio Free Asia

북한, 중국, 러시아와 철도 무역 재개 열망 – Radio Free Asia

경제적으로 약해진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와의 철도 화물 운송을 재개하기를 원하지만 정부 관리를 포함한 소식통은 RFA에 철도 재개에 대한 결정은 베이징과 모스크바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특히 주요 동맹국이자 교역 상대국인 중국의 무역과 원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봉쇄 기간 동안 북한에 대한 입국 제한은 이미 만성적으로 불안정한 북한 경제를 황폐화시켰다.

북한의 접경 도시인 중국 단둥과 신의주 간 철도 화물은 2021년 11월 재개됐지만 중국에서 바이러스가 다시 출현한 지 일주일 만에 중단됐다. 철도 화물 운송은 2022년 1월에 재개되었지만 4월 말에 다시 폐쇄되었습니다.

한 무역 회사 관계자는 지난달 RFA에 철도 화물이 8월 8일이나 9일에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고 중단이 9월 중순까지 연장됐다.

평안북도 신의주 관계자는 21일 RFA 한국서비스에 “보안상의 이유로 익명을 전제로 한 서비스에 대해 “상업업체들은 아직 신의주~단동 화물열차 개통 시기를 공식적으로 통보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8월 초부터 신의주역에 국제 화물열차가 대기하고 있다. 단둥으로 출발하라는 중앙위원회의 지시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단둥과 신의주는 압록강 건너편에 있으며 중국과의 교역이 북한 대외 무역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다리를 잇는 철교는 수십 년 동안 북한의 생명줄이었습니다.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GOTRA)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 2019년 무역 규모는 32억 달러 이상이었지만 2020년에는 8억 6300만 달러로 감소했다.

북한 정부는 중국 교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자체 교역을 재개할 수는 없다.

소식통은 “시기는… 우리가 아니라 중국에 달렸다”고 말했다. “열차는 운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중국 정부가 단둥 세관을 재개할 때만 가능합니다.”

그는 “이달에 신의주와 단둥 사이의 일부 화물 서비스가 재개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지만, 어떻게 될지 지켜볼 것이다. 우리 모두는 적어도 일부가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국당, 10월 중순 그들은 이것이 일어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러시아의 구원?

중국과의 교역 상황은 아직 미정이지만, 올해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고립이 북한과의 교역 재개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RFA에 “북-러 우호관계가 크게 개선돼 이달 말까지 화물열차 운행이 재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북한의 두만강 역과 러시아의 카잔 기차역 사이의 선로가 다시 열릴 것인지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다고 말했다.

두 번째 소식통은 “시점은 러시아가 북한에 석유와 가스를 공급하기로 한 결정과 맞물려 러시아가 최종 결정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정보기관에 따르면 러시아는 전쟁 노력을 돕기 위해 북한으로부터 포탄과 로켓을 구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관측통들은 북한이 협정에서 원유와 연료를 포기할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두 번째 소식통은 북한 군인들이 거래가 성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두만강 일대 국경수비대 장교에게 물어봤다”고 말했다.

9월 11일 러시아 정부가 북한 정권 수립 74주년을 맞아 축전을 보냈다고 북한 언론이 보도했다. 메시지에는 러시아가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의 협력을 강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RAND Corporation의 정책 분석가인 김수는 9월 7일 RFA에 “우리는 필사적인 두 국가가 각자의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양국이 더 벼랑끝까지 밀린다면 필요에 따라 더 많은 협력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레어 이신영 옮김. Eugene Wong이 영어로 작성했습니다.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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