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RIVN) 주가는 등급 강등 및 감원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리비안(RIVN) 주가는 등급 강등 및 감원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실망스러운 4분기 결과 이후, 리비안(RIVN) 주식은 더블딥을 겪으며 주가를 사상 최저치로 떨어뜨렸습니다. 상장 이후 가장 낮은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전기차 제조업체는 2024년에도 비용을 통제할 계획이다.

4분기 실적은 목표를 벗어났습니다.

리비안은 수요일 4분기 및 연간 실적 결과를 발표한 후 급여 직원의 10%를 해고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Rivian의 CEO인 RJ Scaringe는 회사 미디어 통화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회사로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영향력을 최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caring은 회사가 “현재의 경제적,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금리 인상의 영향은 업계 전반에 파급되었습니다. 리비안의 주문 은행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생산을 확대함에 따라 “크게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5만대 이상의 차량이 인도되면서 인도량이 두 배 이상 늘었지만 4분기에는 그 속도가 둔화됐다.

CFO Claire McDonough가 지난 11월 설명했듯이, Rivian은 Amazon이 연휴 기간 동안 신차 수입을 제한함에 따라 “생산과 배송 사이의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Rivian의 순손실은 개선되었지만 4분기 (15억 달러 대 17억 달러) 2022년 현재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총 마진은 차량 납품이 감소함에 따라 타격을 입었습니다.

2022년 3월 3일 2022년 4월 시즌 1'23 2023년 2월 2023년 3월 3일 2023년 4월
차량당 리비안 손실 $139,277 $124,162 $67,329 $32,594 $30,500 $43,372
리비안의 차량당 손실은 4분의 1입니다

Rivian은 4분기에 인도한 모든 차량에 대해 43,372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일년 내내 수치가 개선되었지만 Rivian의 차량당 총 이익은 3분기 30,648달러, 2분기 32,595달러, 2023년 1분기 67,329달러에서 감소했습니다.

Rivian이 전기 자동차 인도 시마다 $124,162의 손실을 입었던 작년에 비해 이는 여전히 약 $81,000가 개선된 수치입니다.

리비안 주가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리비안 R1T (출처: 리비안)

리비안 주가, 등급 강등 후 사상 최저치 기록

Rivian 주식은 이미 4분기 실적이 누락된 후 하락 추세를 보였고 현재 주당 약 10달러로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회사가 지난 11월 발표한 대로 2분기에 몇 주 동안 소비자 및 상업용 생산 라인을 폐쇄할 예정입니다. 계획된 가동 중지 시간은 R1 플랫폼에 비용 절감과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것입니다.

리비안은 이러한 변화로 인해 2024년을 벗어나면서 재료 비용이 “상당히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2024년 4분기에 “보통의 성장 이익”을 달성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리비안 생산
정상 및 병상 시설의 Rivian 생산(출처: Rivian)

McDonough는 비록 2분기의 일부에만 계획되어 있지만 개선 사항은 “생산의 4분기 모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Rivian은 배송량이 4분기보다 10%~15%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1분기에는 약 12K~12.5K를 제안합니다.

Rivian의 프로젝트 생산은 올해에도 꾸준하게 유지될 것이며 일리노이주 노멀 공장에서 약 57,000대의 차량이 생산될 것입니다.

전기차 제조업체의 미래 약속은 분석가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UBS와 JP Morgan이 모두 목표 가격을 인하함에 따라 Rivian 주식은 이번 주에 두 배로 인하되었습니다.

리비안 주가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11월 IPO 이후 리비안 주식 차트(출처: TradingView)

애널리스트 Joseph Spak은 목표 주가를 주당 24달러에서 8달러로 낮췄습니다. 목표는 현재 가격인 주당 10.40달러에서 23%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Sbaak은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우리는 RIVN 제품과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승리할 것이라고 낙관했지만, 급변하는 EV 환경으로 인해 수요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ivian의 수익성과 현금 흐름 경로는 더 어려울 수 있다고 Sabbak은 지적했습니다. 2025년부터 2027년까지 UBS의 평균 연간 배송 예측은 이전보다 약 33% 낮다고 분석가는 말했습니다. Spak은 또한 2024년 총 이익과 EBITDA 목표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분석가는 2025년에 시장 가치의 약 30%에 달하는 상당한 현금 증가를 예상합니다. 한편, 전기 자동차에 대한 강한 수요는 리비안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Sbaak은 말했습니다. 비용 절감을 개선하면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Plumber는 말했습니다.

JPMorgan은 또한 목표 달성 실패와 실망스러운 새로운 지침을 이유로 목표 가격을 11달러로 낮췄습니다.

Tesla CEO Elon Musk도 이에 동참했습니다. X에 게시됨 (트위터) “현재 경로로 인해 약 6분기 만에 파산하게 됐다”고 밝혔다. “어쩌면 이 길은 바뀔지도 모르지만, 아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엘론 머스크/X)

전기를 타고

리비안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 창출 능력에 대한 실질적인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비용 통제 계획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의 R1S는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로 가격이 7만 달러가 넘었습니다. 이 브랜드는 지난해 미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이 팔린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였습니다. 리비안은 좋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진정한 럭셔리 전기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제 회사는 다음 성장 단계에 도달해야 합니다.

회사는 이미 R1 차량으로 비용 절감 업그레이드를 계획했습니다. 3월 7일, 리비안은 시장을 크게 확장할 저렴한 R2 전기 SUV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R2 생산은 2026년까지 시작되지 않을 예정이므로 Rivian은 비용을 추가로 절감하거나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수익원을 도입해야 합니다.

McDonough는 Rivian이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통해 2025년까지 운영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원천: CN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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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om Soo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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