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새로운 산업재해법을 두려워한다.

기업들은 새로운 산업재해법을 두려워한다 – Korea Times








기업들은 새로운 산업재해법을 두려워한다.



이경민 기자

조선, 건설, 기계 및 부품 제조 회사들은 다음 주에 발효되는 새 법안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주요 기업의 대표들이 심각한 산업 재해를 입을 수 있다고 목요일 업계 관계자들이 말했습니다.

이 법에 따르면 소규모 협력업체 직원이 사망하는 등 대형 산업재해 발생 시 대기업 임원은 최대 1년의 징역 또는 최대 10억원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소상공인 근로자의 현장사고는 업무 특성상 감독의무가 면제되든, 영업비밀 보호를 위해 양사 사이에 계약이 되어 있든 상관없이 CEO들이 책임을 질까 두려워하고 있다.

한 대형 조선사 관계자는 익명으로 “기업 운영에 큰 지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조업을 하는 모든 분들을 대변하는 것 같아요. 대기업이 오랜 시간 맴돌고 중소기업이 실수를 많이 하는 나라에서 대기업에 가혹한 처벌을 요구하는 것보다 국민감정이 더 큽니다.”

조선업계는 어떤 사고도 가볍게 여기지 않지만 1년 이상의 징역이 가장 큰 형벌이다.

이러한 우려는 현대산업개발(HDC)이 주관하는 광저우의 한 아파트 단지 건설 현장에서 건설 노동자들의 사망과 중상을 입은 사람들에 대한 분노로 부분적으로 가중됩니다.

HTC 정몽규 사장의 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사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의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 장관은 사고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정부가 건축 허가를 취소할 때까지 사고가 계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수영 한국건설경제연구원(CERIK) 연구원은 새로운 법이 영국의 유사한 참고문헌과 분명히 다르다고 말했다.

2007년 영국에서 통과된 법안은 사고의 원인이 제도적 결함인지 여부를 한국법과 달리 개인의 과실로 규정하고 있다.

조 국장은 “영국법 18조는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피해자 사망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양국이 책임자를 대하는 방식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 법과 직장 내 사망 감소 사이에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영국 건설 부문의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2008년 2.04명에서 2017년 1.6명으로 3.3% 감소했다. 전년 대비 수치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 평균 2.6% 감소에서 크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정부가 형사처벌 강화보다는 법치주의를 더욱 강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법상 사고예방 책임자는 누구인지 명확하지 않다. 중앙·지방자치단체장인지, 공기업장인지, 소액주식회사와 계약한 자영업자들인지는 불명”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한국보다 먼저 유사한 제도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인신형을 효과적인 법 집행의 전제 조건으로 삼지 않았다”며 “보안 개발에 대한 기업의 투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보다 명확한 법적 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Gu Ko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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