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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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 거래!  150년이 넘는 세월이 흐른 후, 중국은 한국과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동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쿄에서 울리는 알람 벨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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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러시아, 북한이 자국 국경 지역에서 동해까지 선박이 두만강을 통과하는 것을 허용하는 논의를 시작할 수도 있다. 이번 조치는 도쿄의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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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수로인 두먼강은 중국과 북한의 국경을 따라 동쪽으로 흘러 러시아에 닿다가 일본해에 합류한다.

현재 중국 선박은 내륙 지린성 동부의 팡쉬안(Fangxuan) 마을까지만 ​​강을 항해할 수 있다. 이 외에도 15km의 거리는 러시아와 북한의 허가가 필요하다. 또한 소련 시절 7m 높이의 다리가 대형 선박의 통행을 막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5월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두만강 항해를 둘러싼 북한과의 '건설적 대화' 계획을 명시했다.

성명은 “양측은 중국 선박이 두만강 하류를 통해 바다로 항해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도자들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보고서는 러시아와 북한이 국경을 공유하고 있어 중국의 동해 접근이 제한되는 지리적 현실을 강조하고 있다.

성명은 논의 기간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곧'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역사적으로 두먼강 주변 지역은 1860년대 러시아 제국이 점령할 때까지 중국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중국은 지역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자국 해안을 따라 경제특구를 설정할 것을 제안하며 일본해에 대한 항해권을 계속 주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처음에는 동북아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우려해 이 계획에 대해 주저했다. 그러나 2022년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 부과된 서방 제재로 인해 중국에 대한 모스크바의 경제적 의존도가 높아졌습니다.

제재 조치로 인해 러시아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 사이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졌습니다. 북한은 러시아에 포탄과 기타 무기를 공급했습니다.

또 이달 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한다. 예상되는 군사 관계를 강화하려는 서방 관리들의 움직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한편, 지난 4월에는 자오러제(趙樂次) 중국 공산당 3부부장이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해 양국 관계의 우호를 예고했다. 이러한 역학관계를 바탕으로 북한은 두만강 협상에 기꺼이 응할 의지가 있다.

동아시아 동향을 면밀히 추적하는 지정학 분석가 샤생크 파텔(Shashank S Patel)은 유라시아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2022년 '동방화' 정책을 채택했고 2024년 푸틴 대통령의 중국 방문이 이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중국의 '무제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시대에 두만강의 입은 중국을 향해 열릴 것입니다.

파텔 대표는 “중국은 중국 동북부 경제 활성화 가능성이 있는 경제특구 제안 때문에 지난 세기부터 두만강을 통해 동해의 푸른 바닷물에 접근하는 것을 눈여겨봤다”고 설명했다. 튜멘 해면(준설, 확장 및 강변 시설) 개발은 내륙 중국 길림성 및 연변성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근 북한 나진항과 러시아 자루비노항의 보안 발자국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UNDP가 포기한 오랫동안 사라진 다자간 두만강경제개발구(TREDA) 이니셔티브에 따라 팡촨(Fangchuan)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입니다. 현재 두먼(Tumen)의 통행이 불가능한 무역로로 인해 러시아와 북한은 내륙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중국의 투자와 신기술을 환영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말했다.

파텔 총리는 “반면 중국은 러시아와 한국 영토에 즉각 접근하기 위해 모든 외교적, 정치적 옵션을 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3국 중 중국은 두먼강을 통해 전략적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최대의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일단 가동되면 투먼 무역은 중국 경제에 연간 6억 달러를 추가할 것이다.

러시아 중국 해군 훈련
파일사진: 러시아 중국 해군 훈련

일본이 걱정되나요?

두만강은 중국, 러시아, 북한의 국경이 만나는 한반도 북동부의 작은 지역을 흘러 흐른다.

중국의 두만강 항해권은 1991년 중-소 국경조약으로 확립되었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중국 선박이 두만강을 효과적으로 항해하여 바다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장애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형 선박의 통행을 방해하는 얕은 강바닥입니다. 미국 평화연구소의 중국 수석 전문가 칼라 프리먼(Carla Freeman). 설명했다 튜멘강을 항해 가능한 수로로 만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준설 및 인프라 개발이 필요합니다.

중국은 러시아와 북한의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강 하류를 확장하고 기존 교량을 철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과거 중국이 두만강 인근 북한 나선항에 대한 권리를 부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국제 제재와 북한의 국경 폐쇄 연장으로 인해 중국은 투먼을 통해 직접 해상 접근이 필요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평양 대동강 |  대동강의 전경… |  플리커
대동강, 평양 – Flickr

대형 선박이 강을 건너는 것을 허용하면 중국 상품의 해상 운송 비용이 줄어들고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와의 경제 관계가 개선될 것입니다.

이는 북극에 새로운 항로를 열어 “극지 실크로드”를 구축하려는 중국의 야망을 촉진할 것입니다.

제안된 변경 사항은 해당 지역의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닛케이아시아는 중국이 일본해에 배치하려는 대형 선박 중에는 해안경비대 순찰함이 있다고 시사했다.

일본 해안경비대는 중국이 테오유 제도(Teoyu Islands)라고 주장하는 일본 영유권 센카쿠 제도 인근에서 중국 정부 선박의 활동이 증가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중국 해안경비대 함정 4척이 기관총으로 보이는 것과 동시에 일본 영해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해에서 중국 해안경비대의 활동이 늘어나면 일본은 센카쿠 열도 인근 해역에서 자국 해안경비대 함정을 감시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동중국해에 대한 일본의 통제력이 약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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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텔 총리는 “두만부흥 계획이 성공하면 이들 3개 국가는 동해에서 일본 해상력에 도전할 수 있는 또 다른 접근권을 갖게 되며 지역 안보 질서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된다”고 인정했다.

앞서 그는 일본이 쓰시마와 센카쿠 제도 주변 동중국해에서 일본의 해상 순찰 능력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두만항 개발 자문단 참여를 거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구현은 중국과 러시아의 해군 자산이 두드러지게 배치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부 지역의 일본 해상 방어 체제에 새로운 도전을 제기합니다.

그는 두만강을 통해 작전 무역로가 구축된다면 일본은 동해에서의 방어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일본해는 섬이 없고, 중소형 무장 군함이 도전해야 할 광활한 외해이다.

중국은 두만삼각주를 해군과 순찰선을 위한 2차 조선소로 개발하여 전략적으로 일본 국제 해상 경계선 근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