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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한국 자동차 판매는 칩 부족 지속으로 5.6% 감소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차량 출하량은 칩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지속으로 국내외 판매에 영향을 미치며 8월 두 달 연속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 5개 완성차 업체는 8월 총 56만3500대의 차량을 인도해 1년 전보다 5.6% 감소한 2위를 기록했다. 기업들은 올해 전 세계 월별 출하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고 목요일 밝혔다.

내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10만6247대로 6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하게 승자는 기아차였다.

아웃바운드 판매량도 45만7353대로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했다. 르노삼성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두 배 이상의 수출을 기록했고 현대, 기아자동차, 한국GM은 적자를 기록했다.

국내 최대 완성차업체인 현대차는 지난달 총 29만4591대를 출하해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했다. 51,034대가 가정 내로 배송되어 전년 대비 6.5% 감소했습니다.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7.8% 감소한 24만3557대를 기록했다.

Porter는 집에서 7,242개를 판매하여 베스트 셀러 모델이 되었습니다. 총 세단 판매는 39% 감소한 12,840대를 기록했으며 그랜저는 3,685대, 쏘나타는 4,686대, 아반티스는 4,447대를 판매했습니다.

제네시스 럭셔리 출하량은 17.6% 증가한 8,307대로 G80은 3,718대, GV70은 2,575대, GV80은 1,231대를 출하했다. 친환경 자동차 판매는 1~8월 기간 동안 12,484대를 판매한 순수 전기 Ioniq 5에 대한 강한 수요로 79.1% 증가한 11,437대를 기록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달 총 21만720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0.1% 늘었다. 국내 출하량은 신차 영향으로 4만1003대로 6.6% 늘었지만, 해외 판매는 칩 부족에 따른 부품 수급 차질이 장기화되면서 1.4% 감소한 17만6201대를 기록했다.

신형 스포티지(Sportage) SUV는 전년 동기 대비 346.4% 증가한 6,571대가 팔리며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되었고, 카니발(5,611대), K5(4,368대)가 그 뒤를 이었다.

지난달 공개된 순수 전기차 EV6는 1910대가 팔렸다. K8 하이브리드가 1,988대,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1,994대로 기아차가 1만349대를 판매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했다.

외자 3사 중 한국GM과 쌍용의 매출이 주춤한 반면 르노삼성은 수출 호조로 2개월 연속 1위를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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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제너럴모터스 산하 제너럴모터스코리아는 1만661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40.1%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쉐보레 콜로라도 자동차에 대한 강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19.5% 감소한 4745대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1만1871대로 45.7% 감소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판매량이 7735대로 3.6%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28.4% 감소한 4,861대를 판매했고 실외는 132.7% 증가한 2,874대를 판매했다. 칠레, 호주, 뉴질랜드를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Rexton Sports와 새로운 Rexton Sports Khan의 출시와 함께 향후 몇 개월 동안 해외 출하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랑스 르노 SA의 한국 법인인 르노삼성자동차는 3,544대를 판매한 XM3 수요 호조에 힘입어 수출이 전년 대비 189.3% 증가한 4,242대로 전년 대비 16.9% 증가한 8,846대를 판매했다. 단위. 국내 출하량은 4,604대로 25% 감소했다.

글 이수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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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gal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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